국제동향
| 2024.02.22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2주년 국제공동성명
역자 해설
우크라이나 연대 유럽 네트워크(ENSU)는 우크라이나 민중의 저항에 연대하는 세계 사회운동 조직들에 연명을 요청하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2주년 성명문을 발표했다. 사회진보연대는 이에 연명하며, 사회진보연대가 번역한 한국어판 성명문을 아래에 싣는다. (성명문은 현재 우크라이나어, 폴란드어, 독일어, 카탈로니아어, 네덜란드어, 그리스어, 이탈리아어, 포르투갈어, 영어, 체코어, 스페인어, 프랑스어의 12개 언어로 공개되어 있는데, 한국어판은 영어판을 번역한 것이다.)
ENSU는 우크라이나 전쟁 초기부터 지금까지 가장 활발한 우크라이나 연대 활동을 벌이는 국제연대체로, 우크라이나 좌파조직 ‘사회운동’(SR)을 비롯한 우크라이나, 러시아 사회운동 조직들을 포함하여 동유럽, 서유럽, 북유럽 등 유럽 각지의 사회운동 조직과 진보정당이 활동하고 있다. 사회진보연대가 참가하고 있는 우크라이나 연대 글로벌 네트워크에서도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ENSU는 우크라이나 침공 2주년을 맞아 우크라이나에 대한 지원 확대를 촉구하는 세계 진보좌파정당의 연서명도 조직하고 있는데, 현재 브라질, 덴마크, 프랑스, 아일랜드, 포르투갈, 스코틀랜드, 스페인, 스위스 등의 정당이 동참했다.
* * * * * *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2주년 국제공동성명
2024년 2월 24일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2년이 되는 날이다. 이 완전히 부당한 침공으로 인해 이미 최소 2만 명의 우크라이나 민간인과 10만 명이 넘는 우크라이나 군인이 목숨을 잃었다. 수백만 명의 사람이 해외로 피난가야 했고, 수백만 명이 우크라이나 내 피난민이 되었다.
침략자는 여러 도시 전체와 민간 기반시설(전기 및 난방 네트워크, 학교, 병원, 철도, 항구 등)을 지속적으로 파괴하고 있다. 러시아군은 우크라이나인(군인과 민간인 모두) 대량 학살을 수행했다. 성폭력은 침략자의 전략의 한 부분이다. 많은 시민(어린이 포함)이 러시아와 벨라루스로 강제로 끌려갔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러시아 정부, 러시아 연방의 주요 정치 세력, 종교 지도자들과 언론은 우크라이나인의 독립권과 국가 지위, 정치적 동맹 선택의 자유를 부정하는 제국주의적 의제를 내세운다.
우크라이나 민중은 이 침략의 수동적 희생자가 되기를 거부하고, 무장저항이든 비무장저항이든 광범위하게 침략에 저항하고 있다. 풀뿌리 조직들(노동조합, 페미니스트 조직, 민권운동 조직 등)은 우크라이나의 방어와 자유롭고 사회적이고 민주적인 우크라이나를 위한 투쟁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러나 (미국 의회에서 공화당이 우크라이나에 대한 재정 지원을 차단한 사례처럼) 복잡한 세계 정치 상황을 고려하면, 우크라이나의 군사적, 시민적 저항을 지원하는 움직임이 그 어느 때보다 필요하다.
러시아 정부는 자국 전쟁산업에 투여되는 자원을 70% 늘렸다. 여기에 민간 용병부대 지원과, 총알받이로 동원되고 있는 러시아 연방의 가장 가난한 이들이 전쟁을 받아들일 수 있도록 고안된 다양한 형태의 보조금도 추가된다. 푸틴은 또한 서방 국가들의 “민주적” 수사의 위선을 부당하게 이용하여 여론의 관심을 우크라이나에서 자신이 저지르고 있는 범죄를 비판하는 것에서 다른 곳으로 돌리려 한다.
동시에, “우크라이나를 돕기 위한” 지출을 사회적 예산 삭감과 영구적인 군비 증강의 명분으로 삼는 지배적인 담론은 우크라이나 민중과의 연대를 훼손하고 있다.
사회적, 생태학적 비상 상황에 대한 긴급한 대응 요구를 동반한, 평화를 향한 정당한 열망은 우크라이나인의 생명과 권리를 희생시키며 이루어질 수 없다. 대신 이러한 열망은 정부의 실질 지출에 대한 투명성을 요구하는 것으로 전환되어야 한다. 영구적인 군사화 심화와 사회적으로 퇴행적인 경제 정책을 각국과 세계 차원에서 거부해야 한다.
우크라이나는 침략자를 격퇴하기 위한, NATO가 제공하는 무기 없이는 승리할 수 없다. 그러나 푸틴에 대한 우크라이나의 궁극적인 승리가 가장 잘 표상할 것은 세계 지배를 위한 강대국 간 싸움에서의 서방측 승리가 아니라, 우크라이나 민중의 완강한 저항과 우크라이나 민중이 스스로 미래를 결정할 권리의 승리다.
그런 만큼 우크라이나의 승리는 작은 나라들과 전 세계의 민주주의 원칙의 승리가 될 것이다. 우리는 2월 24일 주간(19~25일)을 러시아의 침공에 맞서 우크라이나와 연대하는 국제 행동 주간으로 만들 것을 촉구한다.
우크라이나에 평화를! 러시아의 전쟁을 멈추자! 러시아는 폭격을 즉각 중단하고 모든 군대를 우크라이나에서 철수하라! 러시아의 침공에 맞선 우크라이나 민중의 정당한 저항에 가능한 한 가장 너른 지지와 연대를 보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