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6.75호
최병수, 대추리-아메리카
![](data/journal/photo/9/1769/1181562432/대추리아메리카1.jpg)
![](data/journal/photo/9/1769/1181562439/대추리아메리카2.jpg)
![](data/journal/photo/9/1769/1181562513/대추리아메리카6.jpg)
![](data/journal/photo/9/1769/1181562548/대추리없는묵시1.jpg)
![](data/journal/photo/9/1769/1181562447/대추리아메리카3.jpg)
![](data/journal/photo/9/1769/1181562526/대추리아메리카7.jpg)
![](data/journal/photo/9/1769/1181562556/대추리없는묵시2.jpg)
![](data/journal/photo/9/1769/1181562490/대추리아메리카4.jpg)
![](data/journal/photo/9/1769/1181562540/대추리아메리카8.jpg)
![](data/journal/photo/9/1769/1181562575/대추리없는묵시3.jpg)
![](data/journal/photo/9/1769/1181562502/대추리아메리카5.jpg)
그는 사건을 지각하는 데 있어 예술이 대중에게 매우 유력한 매개임을 강조한다. 그는 미술 감상으로 사물을 전혀 다르게 볼 수 있음을 끊임없이 부각시키려 했고, 그 때 동반되는 교육적 효과에 귀를 기울였다.
그래서 그의 작품은 언제나 늘 변형을 겪는다. 전통적인 의미에서 그의 ‘작품’은 하나지만 사실 그의 작품은 대중들이 그의 작품을 보는 눈과 말하는 입만큼 늘어난다. 그는 예술의 정치적 힘을 알고 있었고, 또 동시에 그의 작품을 보고 말하는 대중들도 그만큼 잘 이해하고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