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6.16호
Sympony No.11 "1905"
-G단조 Op.103(1957년) Dmitri Shostakovich
Dmitri Shostakovich(1906~1975) : 러시아의 음악가.
“이것이 리얼리즘이요” 그의 교향곡 5번의 응답이다. 소련의 작곡가 동맹 상임위원을 엮임하기도 하였다. 전교향곡에 걸쳐, 20세기 러시아의 역사를 그리고자 했는데, 특히 11번부터 14번까지는 러시아 혁명의 역사적 총괄이기도 하다. <11번 1905년> 제정러시아의 붕괴 <12번 1917년>러시아 10월 혁명 <13번 바비야르> 스탈린 공포정치 <14번 죽은자의 노래> 러시아에 대한 조곡으로 이어진다.
1악장은 “들어라 사람들이여” “갖힌 사람”이라는 러시아 민중들의 노래가 주요 모티브이다. 2악장은 피의 일요일을 그리고 있는데, 여기서는 왕궁으로 행진하는 민중들과 이를 짖밟은 제정러시아의 군대가 그려진다. 두 동기의 격렬한 충돌은 계급투쟁 바로 그것이다. 3악장은 죽은 사람들을 추모하는 장송곡이며, 혁명가 “동지는 죽지 않는다”, “안녕히”의 선율이 사용되었다. 마지막 4악장에서 그는 혁명가 “광란의 폭군”으로 러시아 민중을 기리고 있다.
Dmitri Shostakovich(1906~1975) : 러시아의 음악가.
“이것이 리얼리즘이요” 그의 교향곡 5번의 응답이다. 소련의 작곡가 동맹 상임위원을 엮임하기도 하였다. 전교향곡에 걸쳐, 20세기 러시아의 역사를 그리고자 했는데, 특히 11번부터 14번까지는 러시아 혁명의 역사적 총괄이기도 하다. <11번 1905년> 제정러시아의 붕괴 <12번 1917년>러시아 10월 혁명 <13번 바비야르> 스탈린 공포정치 <14번 죽은자의 노래> 러시아에 대한 조곡으로 이어진다.
1악장은 “들어라 사람들이여” “갖힌 사람”이라는 러시아 민중들의 노래가 주요 모티브이다. 2악장은 피의 일요일을 그리고 있는데, 여기서는 왕궁으로 행진하는 민중들과 이를 짖밟은 제정러시아의 군대가 그려진다. 두 동기의 격렬한 충돌은 계급투쟁 바로 그것이다. 3악장은 죽은 사람들을 추모하는 장송곡이며, 혁명가 “동지는 죽지 않는다”, “안녕히”의 선율이 사용되었다. 마지막 4악장에서 그는 혁명가 “광란의 폭군”으로 러시아 민중을 기리고 있다.